비행편은 7:55분 대구출발 8:50분 김포도착 비행기.
18700원에 공항이용료 4000원 유류할증료 3300원.
1. 아양교역에서 버스(대기시간포함)타고 공항건물까지 15분은 써야한다.
2. 굳이 종이티켓 셀프체크인으로 발급안해도 된다. 스마트폰으로 QR만 찍어도 된다.
3. 대구공항 내부에 던킨, 일식집, BR, CU, 엔젤리너스가 있다. 딴건 없다.(일식집이 제일 인기다)
4. 2층 국제선 국내선확인해서 올라가면된다. (사실 그게 끝이다. 작은 공항이라)
5. 공항내부에 휴대폰등 뭔가 충전할만한게 마땅치 않다.
6. 수속대 통과해서 들어가면 정말 허름한 구멍가게(국내선) 허름한 면세점(국제선)이 다다. 먹고 마실건 그전에 사들자.
7. 국내선은 액체류 2kg이하반입... 즉 왠만큼 다된다. 신경쓸필요가 없다. 필요한경우 항공사 부스가면 캐리어 맡아준다. 근데 국내선을 굳이 캐리어쓸일이.... 캐리어쓰게 되면 캐리어 찾는 데 딜레이 타임이 좀.... 길다.
8. 국내선은 4개의 수속대가 있으나, 실제운용은 2군데다. 넉넉하게는 30분전 수속처리, 아무리늦어도 10분전에는 수속대줄을 서야한다.(철저히 수속대 줄기준이다. 실제적으로 공항도착은 35분~15분전에 해야하는 것이다.)
9. 제주도가는게 아닌한 국내선 다 필요없고 앞좌석이 좋다. 사실상 짧은 시간비행인데, 앞좌석은 빨리 앉고, 빨리 나갈수 있게된다. 김포도착이 8:53분(3분늦었다)이었으나 날개부뒤쪽에 앉아있어서 실제적으로 빠져나온시간은 9:01분 남짓이었다.
10. 국내선과 전철간의 거리가 멀다. 전철은 국제선청사에 붙어있어, 한참을 무빙웨이로 걸어야할 정도의 수준이었다.
개인적인 감상으론...
1. 열차
1-1. Korail 한티역->수원역(분당선) 수원에서 Korail 열차로 갈아타는 방식.
(강남에서 광명역 접근에만 1시간 남짓을 날려버리는데다 환승피로감이 큰거같다. 또 그렇게 30분을 다른 방법에 비해 날리는 데, 힘내라 청춘붙여도 srt와 비교해서 애매하다.
힘내라 청춘(2.9만원혹은 2.5만원)을 활용하기엔 항상 편하게 이용할수 있는 것도 아니고, 무제한 사용가능한것도 아니고, 시간대도 한정적이라는게 문제다. 즉 정가내야하는 상황이면 KTX는 무조건 제껴야하는 가장 비싼 선지다. 하지만 시간만 잘맞으면 SRT보다는 약간 늦은 시간에 약간 저렴하게... 라는 애매한.... 선지기도 하다. SRT로 천안아산가서 거기서 KTX로 갈아타는건 뭔가 괜히 몸 피곤한 선지같아서...(한마디 뻘짓)
게다가 KTX는 콘센트가 무조건 있으리라는 보장도 없어서.... 또... 가성비는 "?"가... 되는 점도... 무궁화맨앞뒤석이나...(하지만 이것도 랜덤) ITX 새마을(맨앞 3, 맨뒤3좌석)은 있는데... 하지만 수원가서 2.7만원주고 ITX를 타고 3시간을 더가야하는게 시간대비 성능비가 있냐의 문제지... 고로 ITX도 Fail.... 상황에 놓이기 쉬운 것. 또 힘내라 청춘KTX비교하면 더 Fail....
1-2. SR. 수서역까지 30분대 접근이라는 접근성. 지저분한거 없이 깔끔하게 간다는 장점. 수서역 이마트활용해서 대충 먹고가기도 나쁘지 않은 점. 3.6만원이라는 시간을 돈으로 사는 가격. 일단 SRT가 KTX정가보다는 저려미. 철저하게 시간을 돈으로 사야하는 상황일 때 매력적인 선지. 열차도 신차라 깔끔. 220v 콘센트도 1인1개라 깔끔. 승무원이나 서비스도 깔끔. 깔끔. (다 돈의 힘)
2. 고속버스
2-1. 강남고속터미널
대표적인 선지. 무난한 접근성. 하지만 출퇴근시간에는 버스로 가지말자... 또륵.... 출퇴근시간에는 30분이 아닌 42분가량은 예상하고 이동. 식당많음. 경부터미널은 저렴, 호남터미널은 비쌈. 백화점 푸드코트, 지상지하 먹은거 넘침. 지하 이마트 PB전문샵. 영화관, 서점,다이소, 성당등 다 있음. 다만 길헤매기가 넘나 좋을뿐...
17000 일반고속버스.... 한줄요약. 싼맛. 그야말로 싼맛... 가격으로는 가장저렴. 하지만 맨앞자리는.... 외풍이 심하고 뒤로가자면.... 겨울에는 덥고, 여름에는 춥다. 그래서 두세번쨰 자리정도를 선호하게된다. 또... 1234석 맨앞자리는 USB충전 포트가 있으리라는 희망조차 없다.
우등 25200.... 이 2.5만원이 애매한가격. KTX힘내라와 비행기라는 경쟁자속에서.... 시간대가 맞아야만... 또 그들을 타지 못해야만... + 동서울에도 일반이 없는시간이어야만 + 남부터미널도 없어야만... 가성비를 비로소 발휘하는 문제. 일단 2만원선에서는 경쟁자들이 너무 많다.
프리미엄 27800.... 일단 버스라는 게 시간적 우위를 전혀 못가지는데 굳이 이렇게까지 타야하나.... 라는문제, 프리미엄은 서대구를 드르지 않고 동대구로 바로가므로 이래저래 서대구를 안감으로 시간 로스를 줄이고, 동대구임으로 인해 타임로스가 생기고 두개
심야 27700. 심야 프리미엄 30500는...? 음....? 너네는 정말 시간 잘맞아야한다.
2-2 동서울터미널
일단 2호선치고 덜터진다. ㅡ_ㅡ...응...그게땡큐. 먹거리는... 대충 테크노마트 지하 롯데마트활용. 딱히 먹을만한 집을 잘 보지 못함. 그게 함정. 프리미엄 버스타임이 없어서... 비용적으로 덜부담.
일반 17200, 우등 25400, 심야 27900. 가격은 경부보다 200원씩 상향. but 프리미엄이 없어서 일반 타기가 수월한점.(사실 일반버스 타임이 맞아서 갈때밖에 없....)
2-3 서울 남부터미널
서울남부 - 성주간버스
16700원 일반, 21700원 우등. 시간대가 하루 6편한계인게 문제. 이도저도 선지가 없을때 쓰는 것. 성주에서 250번을 타고 다사진입이 수월하기 때문에 내려갈때는 쓰는 선지. 올라갈때는 쓰지 않는 선지. 아직 안써본 선지. 하필 내가 쓸만한 시간대가 죄다 우등이라 과연쓸까 싶은 선지. 250번 가격이 2400원인게 함정(성주요금+대구요금). 일단 도시내 요금을 다른 선지에 비해 1천원 추가....
3 비행기
에어부산. 2.6만원... 시간대비 싼듯비싼듯 애매하다. 일단 항공시간자체로만 보면 40분 밖에 안된다. 시간대가 하루 한번제한이라는 것도 크다. 시간대를 맞춰야만 의미가 있다. 열차 버스와 달리 수속절차...로 시간을 일단 5~10분정도 까먹기 떄문에 5분 10분전 도착해도되는 열차/버스와 달리 거기에 10분정도 더 일찍 도착하고, 도착해서도 대중교통까지 이동에 10분정도 더 까먹어야한다는 문제점이있다.
아양교역에서 대구공항 버스대기포함 15분을 날리고 + 수속 10분 + 10분여유 = 35분
김포공항에서 비행기 하차시간 10분 + 무빙웨이 이동 10 = 20분
비행기 공식시간 1시간을 뺴고도 앞뒤로 저것들 더하면 2시간이다.
9호선 급행이 강남들어오는데 30분대 찍는다지만 급행이 먼저올지 일반이 먼저올지 모르는 상황에서 애매하다. 그래도 일단 접근성 30분대 찍는다는 것. 나는 그 30분대에서 위치상 애매해서 버스환승해서 20분 추가....라. 다른 교통대비 20분 추가낭비.의 고민.
제일 큰것은 공항에서의 시간낭비. USB충전하기도 거의 불가능하고, 수속도 분명 낭비고, 비행기 승하차 시간도 열차나 버스대비 오래걸리고, 비행기를 타고 있는 중에는 LTE를 활용한 무엇도 할수 없다!! 라는 것도 당연한거지만 처음 느꼈다. 정말 애매했다.
시간계산
역삼동 -> KTX 광명 -> 동대구 -> 다사
50~70분(환10) 100분 45분(환 20)
= 60 + 환승로스10 + 100 + 45 +15 = 3시간 55분
역삼동 -> 한티역 -> SRT수서역 -> 동대구 -> 다사
35분(환10) 100분 45분(환20)
= 35+10+ 100 + 45+ 15 = 3시간 30분
역삼동 -> 한티역 -> 수원역 -> 대구역 -> 다사
90분 170(새)190(무) 30분(환15) = 5시간 15분
역삼동 -> 고속터미널 -> 서대구 -> 다사
40분 3시간 40분 40분(환10) = 5시간 10분
역삼동 -> 동서울터미널 -> 서대구 -> 다사
35분 3시간 50분 40분(환10) = 5시간 15분
역삼동 -> 남부터미널 -> 성주 -> 다사
25분 3시간 10분 50분(환10) = 4시간 35분
역삼동 -> 김포공항 -> 대구공항 -> 다사
90분(환5) 65(환35) 50(환25) = 4시간 30분
처음 비행기를 타본건데....
물론 서울어디서 출발하냐의 문제가 가장크겠지만
정말 의외의 결과기 나오는게 아스트랄하다고 할까.
또 대구안에서도 이동을 크게 해야한다는 것도 작용하고.
한번은 정리할 필요성을 느껴서 쓴거지만
가장 빠른건 부정할수 없는 SRT. 강남깡패(3.6)
그다음이 4시간 컷. KTX. 힘내라 청춘을 잘 받을수 있냐의 문제.(2.9 or 2.5, 정가는 ㄴㄴ)
시간대야 잘맞아라 4시간 중반대 AirBusan, 성주행버스.( 2.6, 2.2+0.1)
그냥 뭐 인생 쉬멍쉬멍가지여. 무궁화, 고속버스 (1.8+0.1, 1.7, 2.5)
시간 | 교통편 | 총금액 | 계산식 | 가격/시간 |
3시간 | SRT | 38800 | 1250+36300+1250 | 215.6 |
4시간 | KTX | 44950 | 2400+41300+1250 | 187.3 |
힘내라청춘10% | 40820 | 2400+37170+1250 | 170.1 | |
힘내라청춘20% | 36690 | 2400+33040+1250 | 152.9 | |
힘내라청춘30% | 32550 | 2400+28900+1250 | 135.6 | |
힘내라청춘40% | 28430 | 2400+24780+1250 | 118.5 | |
4시간30분 | 비행기 | 28900 | 1650+26000+1250 | 107.0 |
4시간40분 | 성주우등 | 26250 | 1250+21700+3300 | 93.8 |
4시간50분 | ITX | 30200 | 1850+27100+1250 | 104.1 |
5시간10분대 | 일반 | 19500 | 1250+17000+1250 | 62.9 |
(동서울+200) | 우등 | 27900 | 1250+25400+1250 | 90.0 |
(동서울프리X) | 프리미엄 | 30300 | 1250+27800+1250 | 97.7 |
심야우등 | 30200 | 1250+27700+1250 | 97.4 | |
심야프리미엄 | 33000 | 1250+30500+1250 | 106.5 | |
5시간10분 | 무궁화 | 21300 | 1850+18200+1250 | 68.7 |
1. SRT는 가장 빠르고 편한선지다. 가장 비싼편인 선지다.
2. 새마을은 총맞지 않은이상 타는거 아니다.
3. KTX는 힘내라 청춘 잘 활용하면 가장 가성비 높을수 있다. 하지만 힘청없이는 가장 비싸서 매리트가 없다. 즉 만 33세 넘어가는 순간 전.혀. 의미없다.
4. 비행기는 환승로스가 크다.
5. 성주행은 시간만 맞추면 가성비는 좋다.
6. 5시간대들은 '일반버스'나 '무궁화' 2만원내외로 가즈아.... 하지만 둘다 시간대가 적다.
7. 우등, 프리미엄 버스는 애매한 가격, 애매한 선지국밥.
댓글 없음:
댓글 쓰기